보람상조 해지 절차 및 필요 서류 안내
보람상조는 상조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서, 가입한 상조상품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 일정한 절차와 필요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다른 상조업체와 달리 보람상조는 해지 절차에 있어서 반드시 지점 방문을 해야한다는 점이 고객들로부터 불만을 제기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고발센터에는 보람상조에 대한 해지에 대한 불만이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보람상조를 가입한 김 고객은 수년간 납부했던 보람상조 상품을 해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해약 절차에 대해 대표번호로 문의한 결과 반드시 지점 방문만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김 고객은 전주에는 보람상조 지점이 없고 가장 가까운 지점이 대전이나 광주에 있어서 고속버스를 타고 한 시간 이상 가야 했습니다. 이에 김고객은 "보험과 대출 등 모든 금융상품이 비대면으로 가능한 세상에 지점방문만 고수하다니 황당하다"며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프리드라이프, 예다함, 보람상조, 부모사랑상조, 대명아임레디 등 상조업체의 해약 방식을 비교해본 결과, 보람상조만 지점 방문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4개의 상조업체는 전화로 해약 접수 후 필요 서류를 팩스나 이메일로 송부하면 해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사랑상조는 유선전화로 간편하게 해지가 가능하며, 프리드라이프, 예다함, 대명아임레디 등은 전화로 해약 접수한 후 필요 서류를 팩스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해약이 처리됩니다.
하지만 보람상조는 해지 시 회원 본인이나 대리인이 지점을 방문해야 합니다. 본인인 경우 해약신청서와 신분증 사본, 회원증서 등을 지참해야 하고, 대리인의 경우 위임장과 회원의 인감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보람상조는 이러한 방문 해지 절차를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와 해지 의사확인을 위한 조치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대부분의 상조업체가 해지 시 요구되는 서류가 유사하기 때문에 비대면 절차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보람상조의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88-7979입니다. 보람상조의 해지환급금은 해지환급금 표에 따라 다르게 지급된다고 합니다.
결론
보람상조는 해지 절차에 있어서 지점 방문을 고수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불만을 받고 있습니다. 다른 상조업체들과 비교해보면 보람상조만이 지점 방문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른 상조업체들은 전화나 팩스, 이메일을 통해 비대면으로 해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지 절차에 대해 불만을 가진 소비자들은 보람상조의 고객센터로 문의하거나 개선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물으시는 질문
1. 보람상조 해약을 위해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보람상조를 해약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해약신청서
- 신분증 사본
- 회원증서(해당 시 필요한 경우)
만약 대리인이 해약을 진행한다면 위임장과 회원의 인감증명서도 제출하셔야 합니다.
2. 해약 절차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을까요?
보람상조의 해약 절차는 현재 지점 방문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상조업체들은 전화나 팩스, 이메일을 통해 비대면으로 해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람상조를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지점 방문 절차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계시는데, 해당 내용은 회사에 문의하여 개선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