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24. 22:58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경영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사회와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의무와 책임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경영에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기업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다양한 역할이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이윤 추구와도 관련된 산업 활동이다. 그러나 동시에 기업은 주주, 고객, 근로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관계를 맺으며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 때,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업 이외의 이해관계자들은 반발감을 느끼게 되므로, 고객로서 기존 고객의 유지, 새로운 고객을 유입하는 것이 어렵고 근로자로서 인력의 충원이 어려워지게 된다.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자 한다면, 이를 위한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은 환경, 사회, 경제적인 영역에서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의미한다.

환경에 대한 책임이란 기업이 대기 오염과 같은 환경 오염 방지 등 비즈니스 영향력 범위 내에서 환경을 보호하는 것과 같다. 또한,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사회 경제적인 가치 창출과 다양한 사회적 목적 지지 등과 같은 사회적 의무를 이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을 충실히 이행하는 기업은 이를 통해 이미지나 가치 향상,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 등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고객들의 이타적 가치와 연관지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기업으로서 긍정적 관심을 받게 되는 것이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